해도 표시 항해위험물

1. 해저케이블 및 수송관

해저케이블은 통신 및 전기의 전송을 위해 바다 아래에 놓는 케이블이다. 해저선과 해저 전력선은 항해시 위험물이 될 수 있으나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 자색으로 표시한다. 또한 청수, 가스, 유류 수송관도 전력선과 같이 자색으로 표시한다.

하수 및 취수구등 중요하지 않은 하수가 이동하는 관은 검은색으로 표시한다.

2. 암초

암초에는 노출암, 간출암, 암암이 있다. 노출암은 항상 물위에 노출되어 있는 바위로, 높이는 평균해수면을 기준으로 한다. 간출암은 평상시에는 물에 잠겨 보이지 않다가 수위가 낮아질 때만 해수면에 노출되는 바위로, 높이는 약최저저조면을 기준으로 한다. 암암은 바위 정상부가 해수면보다 아래 접하고 있어 파도의 영향을 계속 받는 수심을 모르는 바위이다.

항해 시 위험하지 않은 바위도 반드시 도식으로 표기해야 한다.

3. 여러개의 장애물

여러 개의 장애물(Obstn)은 Obstruction의 줄임말로 말그대로 장애물을 말한다. 해도에서 수심을 알고 있는 여러개의 장애물 구역, 수심을 알고 있는 한 개의 장애물 구역 도식을 많이 사용한다.

4. 침선

침선은 바다에 가라앉은 배를 말한다. 해도에서 구조물 일부가 기본수준면 위로 보이는 침선, 수심이 알려진 침선 도식을 많이 사용한다.

5. 어초
6. 정치망과 양식장

정치망은 어구를 일정한 장소에 일정 기간 설치하여 단번에 대량 어획하는데 쓰이는 도구다. 정치망에 연결된 줄(와이어)에 걸려 해양사고가 많이 일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양식장은 바다에 김, 어패류 등을 자라게 하는 장소를 말한다.

출처: 국립해양조사원 영상교육 자료를 보고 정리함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