돛 올리고 내리기

1. 출발하기 위해 돛을 올리는 순서

1-1. 요트를 NO GO ZONE이 되게 하여 Jib sail을 먼저 올린다.
1-2. 요트를 close hauled로 범주한다.
1-2. Main sail의 sheet를 풀어 NO GO ZONE 상태로 만든 다음 Main sail을 신속히 올린다.
1-3. Main sail sheet를 조정하여 범주한다.

2. 풍하로 범주하며 돛내리기 (풍하로 140~150도)

1-1. Jib sail을 먼저 내리는 것이 쉽다. Jib sail sheet를 풀어 sail의 바람이 빠지고 펄럭이면신속히 sail을 내린다.
1-2. 요트를 close hauled로 범주한다.
1-3. Main sail의 sheet를 풀어 NO GO ZONE 상태로 만들고 Main sail이 펄럭이면 신속히 내린다.

3. 풍상으로 범주하며 돛내리기

1-1. Main sail을 먼저 내리는 것이 쉽다. Main sail의 sheet를 풀어 NO GO ZONE 상태로 만들고 Main sail이 펄럭이면 신속히 내린다.
1-2. 배를 풍하로 돌려 running한다.
1-3. Jib sail sheet를 풀어 sail의 바람이 빠지고 펄럭이면 신속히 sail을 내린다.

4. 축범하기

풍하로 범주하며 축범할 때는 위 2.와 같은 순서로 세일을 축범하고자 하는 만큼 내려서 세팅한다.

풍상으로 범주하며 축범할 때는 위 3.과 같은 순서로 세일을 축범하고자 하는 만큼 내려서 세팅한다.

Hoist(Halyard) system일 경우는 위처럼 sail을 내려서 세팅하지만, Furling system은 sail을 감아서 축범한다.

sail을 내려서 축범
sail을 감아서 축범

왜, 축범을 하나요?
축범은 바람의 세기에 따라 배의 속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돛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얼마나 줄이는 가는 선장의 가슴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겁이 나면 돛을 더 작게하고, 속도를 즐기려면 돛을 더 크게 축범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보일 경우 김승진 선장의 생각은
1) 바람의 세기가 15 knot를 넘어 가끔 18 knot를 넘나들면 1 point 축범을 하고,
2) 평균 20 knot를 넘으면 2 point 축범을 하며,
3) 그 이상이면 3 point 축범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축범을 하려면 바람이 더 강해지기 전에 미리 하는 것이 좋다. 바람이 세지면 작은 돛일 수록다루기 쉽기 때문이다

축범의 크기와 시기는 요트의 크기와 상태에 따라 다를 것이며, 경험이 많은 노련한 선장이라면 좀 더 센 바람에서 요트를 쾌속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축범의 끝은 halyard나 sheet를 당겨 돛을 팽팽하게 만드는 것이다.

축범은 손으로 하라!
김승진 선장은 손으로 축범하기를 당부한다. 손으로 축범을 해보는 것이 어느 정도의 힘으로 돛을 다루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웬만한 바람에서 손으로 축범할 수 있다. 처음부터 윈치로 축범을 하면 강약 조절을 못해 돛을 상하게 할 위험이 있다.

요트의 속력
최대속력은 9~10 knot 내외이고 평균속력은 4~5 knot내외라고 한다. 요트의 길이가 작을 수록 속력이 느리고, 길 수록 속력이 빠르다

아래 김승진 선장의 축범 강의 동영상을 보고 Captain Nadaun이 나름으로 이해한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